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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 ETF/미국 ETF

[미국 ETF] 미국 인프라 관련주 ETF Top 7, 바이든 인프라 수혜주 총정리

by 미스터 S 2021. 9. 7.

미국 정부가 1조 달러 (한화로 약 1175조 원) 상당의 인프라 개발 및 구축 계획에 대해 논의하면서 인프라 투자 수혜주에 많은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확정된 인프라 투자는 아니기 때문에 섣불리 투자하면 안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USA Today의 최근 여론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전체의 2/3가 이미 해당 법안을 지지하고 있으며 상원에서는 이미 통과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미국 정부는 인프라에 엄청난 돈을 투자할 전망은 거의 확정된 상태인데 어디에 투자하면 좋을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투자 수혜주 또는 관련주라고 할 수 있는 대표 ETF 7개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더 신기한 것은 이 중에서 많게는 배당률이 6% (세전)이 넘는 ETF들과 최근 1년 총수익률이 25% 넘는 종목들도 있습니다.

인프라 개발

핵심 포인트

▶ 최근 10년 중 미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인프라 투자이고 하원에서만 통과하면 미국 정부의 투자는 바로 진행

▶ 바이든 대통령의 그린 뉴딜 정책과 높아지는 실업률을 낮추고자 하는 공략에 핵심이 되는 인프라 투자는 향후 계속 이어질 전망

▶ 인프라는 건설, 인터넷, 에너지, 철강 등 다양한 산업과 업종을 포함하고 있어 개별 종목보다는 분산되어 있는 ETF로 접근하는 것이 매우 안전


미국 인프라 관련주 ETF 7개 요약

ETF 운용사 현재가 수수료
(1년 기준)
배당률
(세전)
운용규모 최근 1년
총 수익률
PAVE Global X $27.23 0.47% 0.37% $4.6B 25.31%
IGF iShares $47.26 0.43% 2.74% $3.1B 7.53%
NFRA FlexShares $59.68 0.47% 2.24% $2.9B 9.96%
IFRA iShares $36.65 0.40% 1.57% $703.1M 52.06%
GII SPDR $54.35 0.40% 2.38% $422.5M 7.46%
MLPX Global X $34.76 0.45% 6.11% $745.6M 25.85%
XTN SPDR $86.62 0.35% 1.18% $583.4M 21.56%

* 표에 있는 ETF를 클릭하면 해당 ETF에 대한 상세 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고 '더 보기'를 클릭하면 표에 대한 설명이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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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에 대한 설명>

- 최근 1년 수익률 : 올해 초부터 이 글을 쓰는 날을 기준으로 해당하는 ETF를 매수하여 지금까지 보유했을 경우를 가정하였고 배당금을 포함한 총수익률입니다.

- 운용 수수료 : 해당하는 ETF의 공식 페이지에 명시된 1년 기준 운용 수수료이며 향후에 바뀔 수 있습니다.

- 배당률 : 지난 12개월간 지급된 배당금을 기준으로 계산한 세전 배당률이며 해당하는 ETF를 매수하는 가격에 따라서 배당 수익률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펀드 나열 순서 : 단순히 펀드의 운유 규모에 따라서 정리했습니다.


* ETF 이름을 클릭 → 펀드 공식 페이지로 이동

◈ Global X U.S. Infrastructure Development ETF (PAVE)

PAVE 주가 차트 (Yahoo Finance)

  • 운용 규모 : $3.69 billion
  • 수수료 : 연 0.47%
  • 배당률 : 연 0.37% (세전)
  • 수익률 :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총 25.31% (세전)

| 펀드 설명 | PAVE는 원자재, 중장비, 엔지니어링 및 건설 관련 회사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ETF입니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인프라 투자 또한 필요하고 PAVE는 섹터 또는 산업 분류에 관계없이 관련된 회사에 투자합니다. 그리고 경제 발전과 인프라 투자를 기반으로 하는 성장을 따라가는 것이 펀드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

▶ 미국에서 수익의 50% 이상을 창출하는 기업에만 투자함으로써 미국 인프라 투자 수혜주에 집중합니다

시가 총액 기준으로 상위 100개 인프라 개발 회사에만 투자합니다

7개 ETF 중에서 배당률이 가장 낮지만 최근 1년 총수익률은 상위권에 속합니다

 

◈ iShares Global Infrastructure ETF (IGF)

IGF 주가 차트 (Yahoo Finance)

  • 운용 규모 : $3.06 billion
  • 수수료 : 연 0.43%
  • 배당률 : 연 2.74% (세전)
  • 수익률 :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총 7.53% (세전)

| 펀드 설명 | IGF는 인프라에 있어서 교통, 통신, 수도 및 전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PAVE ETF와는 약간 다른 점이 있다면 미국 내에서 주로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들만 있는 것이 아니고 선진국 인프라 기업들에 가깝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핵심 포인트

▶ MSCI (세계 주가 지수를 작성해서 발표하는 회사)로 부터 AA 등급의 ESG 평가 (환경·사회·지배구조를 뜻하는 말로, 기업 또는 기업에 대한 투자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영향을 측정하는 요소)가 좋습니다

▶ 미국 (펀드에서 37.8% 차지)을 포함하여 호주 (11.37%), 캐나다 (10.99%), 스페인 (7.14%), 이탈리아 (6.64%), 프랑스 (4.66%), 중국 (3.87%), 멕시코 (3.58%), 독일 (3.29%), 영국 (2.33%) 등 여러 선진국들의 인프라 기업에 투자합니다

▶ 7개 ETF 중에서 2번째로 배당률이 가장 높지만 올해 초부터의 수익률은 다소 낮은 편입니다

◈ FlexShares Global Broad Infrastructure Index Fund (NFRA)

NFRA 주가 차트 (Yahoo Finance)

  • 운용 규모 : $2.89 billion
  • 수수료 : 연 0.47%
  • 배당률 : 연 2.24% (세전)
  • 수익률 :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총 9.96% (세전)

| 펀드 설명 | NFRA는 에너지, 유틸리티, 통신, 정부 아웃소싱, 사회 기반 시설과 교통 관련 회사들을 보유하고 있는 펀드입니다. NFRA가 다른 ETF와 다른 점은 최대한 분산 투자하여 변동성을 낮추려는 노력을 보입니다. 인프라 투자는 자연재해뿐만 아니라 규제 및 정치적 영향에 대한 민감성을 보이는 이유로 다양한 지역과 산업 분야에 투자합니다.

핵심 포인트

▶ 분산시키기 위해 특정 나라, 섹터와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비중을 각각 40%, 30%, 그리고 5%로 제한합니다

▶ 펀드 운용 자금의 80% 이상을 우량 기업 위주로 투자합니다

▶ 총 252개의 다양한 기업에 투자하여 인프라 수혜주를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 iShares U.S. Infrastructure ETF (IFRA)

IFRA 주가 차트 (Yahoo Finance)

  • 운용 규모 : $703.10 million
  • 수수료 : 연 0.40%
  • 배당률 : 연 1.57% (세전)
  • 수익률 :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총 52.06% (세전)

| 펀드 설명 | IFRA는 유틸리티, 산업재, 원자재, 에너지 그리고 임의소비재 관련 회사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위에 스크린숏을 확인하시면 해당 ETF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놀랍게도 7개 ETF 중에서는 올해 초부터의 총수익률이 가장 좋습니다.

핵심 포인트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총 52.06%의 수익률로 7개 ETF 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 현재 152개의 다양한 기업들에 투자합니다

앞으로 10~20년 동안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인프라 개발 및 투자 방향에 맞는 기업들에 집중합니다

 

◈ SPDR S&P Global Infrastructure ETF (GII)

GII 주가 차트 (Yahoo Finance)

  • 운용 규모 : $422.52 million
  • 수수료 : 연 0.40%
  • 배당률 : 연 2.38% (세전)
  • 수익률 :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총 7.46% (세전)

| 펀드 설명 | GII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75개의 가장 큰 인프라 관련 주식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 ETF가 추종하는 지수는 운송, 유틸리티 및 에너지 인프라 하위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

▶ 관리 중인 자산이 약 4억 2천만 달러로 7개 ETF 중에서 가장 작고 시가총액 기준 상위 75개의 기업에만 투자합니다

상위 4개 종목에만 자산의 20%가 집중되어 있고 이 목록에 있는 대부분의 펀드보다 수익률이 떨어집니다

▶ SPDR이라는 운용사를 믿거나 넥스트 에라 에너지 (NextEra Energy Inc.)와 같은 대기업 위주의 투자를 선호한다면 적합할 수 있습니다

◈ Global X MLP & Energy Infrastructure ETF (MLPX)

MLPX 주가 차트 (Yahoo Finance)

  • 운용 규모 : $745.64 million
  • 수수료 : 연 0.45%
  • 배당률 : 연 6.11% (세전)
  • 수익률 :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총 25.85% (세전)

| 펀드 설명 | MLPX는 에너지 관련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좋은 ETF입니다. 자산이 7억 달러로 상당하고 킨더 모건 (Kinder Morgan Inc.) 및 TC 에너지와 같은 에너지 인프라에 종사하는 25개의 회사에 집중되어 있는 ETF입니다. 그리고 마스터 합자회사 (Master Limited Partnership)들의 특성 중 하나인 높은 배당 수익률 또한 매력으로 배당 투자를 원하는 분들에게도 끌리는 ETF가 될 수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

▶ 주가 상승 외에도 6%가 넘는 높은 배당 수익률이 매력적입니다

▶ 에너지 인프라에만 투자하여 분산 효과가 부족함이 걱정이라면 다른 ETF를 함께 투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엔브리지 (Enbridge), 원오크 (Oneok), 에너지 트랜스퍼 (Energy Transfer) 등 대표 에너지 회사에 투자합니다

 

◈ SPDR S&P Transportation ETF (XTN)

XTN 주가 차트 (Yahoo Finance)

  • 운용 규모 : $583.43 million
  • 수수료 : 연 0.35%
  • 배당률 : 연 1.18% (세전)
  • 수익률 :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총 21.56% (세전)

| 펀드 설명 | XTN은 이 목록에서 있는 다른 ETF들과 다른 전략과 구성을 제공합니다. 에너지, 통신 또는 기타 부수적인 활동을 제외하고 많은 사람들이 인프라 지출이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45개의 운송 관련 투자에 집중합니다. 여기에는 해상 운송 및 항구 기업인 Matson Inc. 와 트럭 운송 및 물류 기업인 Saia Inc. 가 포함됩니다.

핵심 포인트

다른 ETF와 달리 철도 트랙, 해양, 해양 항구 및 서비스, 철도 및 트럭 운송에 집중적으로 투자합니다

▶ 7개 ETF 중에서 운용 수수료가 가장 낮아서 장기 보유하기에 부담이 가장 적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XTN은 현재까지 25% 상승했으며 인프라 지출이 구체화되면 지속적인 상승 여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긴 글을 다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요즘 정보는 많다고 하지만 영어가 어렵거나 해외투자를 어떻게 시작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 글을 썼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와 분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분석을 보고 싶은 기업이나 ETF가 있다면 아래 댓글이나 네이버 밴드를 통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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