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ETF/미국 주식

[미국 주식] 대체육 관련주 Top 2 기업 분석 & 대체육류 시장 분석

by 미스터 S 2021. 10. 1.

가축 사육에 따른 안전성, 윤리 문제, 환경오염, 자원 고갈 등의 문제의식으로 비롯하여 대체육 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실 대체육 연구와 개발은 시작된 지 오래지만 최근 들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더 많이 받는다고 느껴집니다.

우선 간단히 배경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 FAO)에 의하면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5%가 가축에서 배출되고 전 세계 곡물 생산량의 1/3을 가축 사료로 사용하고 있다 합니다. 그리고 2050년 전 세계 인구증가 대비 육류생산량이 충족되지 못해 식량난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여러 통계자료를 보면 전통적인 육류 생산은 지속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투자자들과 식품산업은 대체육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는 대체육에 대한 설명과 배경부터 시작하여 미국 대체육 관련주 Top 2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목차

1. 대체육에 대한 설명과 배경

2. 대체육 시장 및 미래 전망
- 시장 전망
- 관련 기업

3. 대체육 관련주 Top 2 소개

4. 총정리 및 장단점 비교
- 장단점 비교
- 주가 전망


1. 대체육에 대한 설명과 배경

한국 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 의하면 대체육"단백질 등 전통 육류를 대체할 수 있는 성분을 지닌 원료를 바탕으로 구현한 식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기술로 생산이 가능하거나 연구가 진행 중인 대체육은 3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합니다 : ① 배양육 ② 식물성 고기 ③ 식용 곤충

대체육 종류 및 정의 (출처 : KISTEP 기술동향브리프 2021-01호)

그리고 3가지 대체육은 종류에 따라서 생산방법도 다르지만 각각 장점과 단점이 많이 다릅니다.

기존 육류 및 대체육의 장점과 단점 비교 (출처 : KISTEP 기술동향브리프 2021-01호)

3가지의 대체육은 모두 공통적으로 자원의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어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동물을 사육하여 육류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윤리적인 문제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건강, 선호도 그리고 가격이 가장 큰 걱정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배양육과 기존 육류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장점은 기존 육류와 식감과 풍미가 비슷해서 선호도가 높지만 대량생산이 어렵고 생산비용이 높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추가로 배양육은 실제 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두려움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식물성 고기의 경우 밀, 대두, 완두 또는 버섯으로부터 단백질을 추출하기 때문에 기존 육류와 식감과 풍미가 다릅니다. 따라서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맛을 즐길 수 없어 소비자들이 선호하지 않아 인기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식용곤충은 대량 생산 가능성은 높아 보이지만 혐오감을 유발하고 알레르기에 대한 우려가 있어 상대적으로 연구가 느리게 진행되고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2. 대체육 시장 및 미래 전망

시장 전망

세계 배양육 시장은 2025년 2억 1400만 달러에서 2032년 5억 93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연평균 15.7%의 성장이고 투자와 경쟁에 의해서 더 빠른 성장이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세계 육류 소비 시장전망 (출처 : KISTEP 기술동향브리프 2021-01호)

2025년에는 세계 육류 소비의 15%도 차지하지 못했던 배양육과 식물성 고기가 2040년에는 60%나 차지할 수 있다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배양육과 식물성 고기가 각각 35%, 25%를 차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대체육 관련주에 투자한다면 배양육 또는 식물성 고기를 연구, 개발 및 생산할 수 있는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별로 대체육 시장 전망을 분석하면 북미가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대체육 개발을 일찍 시작한 것도 있지만 연구 개발에 엄청난 자금을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래 표를 확인하면 파란색으로 표시된 북미의 육류 시장 규모 및 점유율이 꾸준히 1위를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별 대체육 시장 규모 전망 (출처 : Cultured Meat Market, 2019)

관련 기업

현재 대체육 개발과 생산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는 대표 기업이 2개 있습니다. 바로 비욘드 미트(Beyond Meat, BYND)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ods)인데 유일하게 비욘드 미트만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식품산업 우량주인 네슬레(Nestle)타이슨 푸드(Tyson Foods, TSN)도 인수합병 그리고 자체 브랜드 론칭으로 대체육 시장에도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곡물업체 카길(Cargill)은 자사 노하우를 살려서 식물성 고기를 개발 중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언급하는 모든 기업들이 투자에 적합하지 않거나 접근성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네슬레의 경우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지 않아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이 매수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임파서블 푸드카길은 상장되어 있지 않아서 애초에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핵심 포인트

▶ 대체육 시장의 대세는 배양육과 식물성 고기이고 세계 육류 시장의 리더는 북미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대체육 대표 기업들은 자체 연구와 M&A로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습니다

▶ 투자 접근성이 좋고 대체육 관련 사업에 충실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3. 대체육 관련주 Top 2

◈ 비욘드 미트 / Beyond Meat (BYND)

비욘드 미트 주식 19년 5월 3일 ~ 10월 5일 주가 차트 (출처 : Google Finance)

  • 시가 총액 : $6.40 billion
  • 설립일 : 2009년
  • 총매출 : $453.96 million
  • 영업 이익률 : -15.83%
  • 매출 성장률 : 13.25%
  • 50일 평균가 : $114.33
  • 200일 평균가 : $127.53
  • 배당 지급 : 해당 없음

비욘드 미트는 대체육 시장의 대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제품 포트폴리오가 다양하고 여러 사업에 이미 진출한 상태입니다. 당사가 유명해진 계기 중 하나는 당사의 '비욘드 버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외 언론에서 유명 인사들이 먹어보고 일반 육류와 차이를 파악하기 힘들며 맛있다고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비욘드 버거'가 특히나 주목받은 이유는 또 있습니다. 100% 식물성 단백질을 사용하고 GMO가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비욘드 미트는 이미 소비자가 먹을 수 있는 대체육 제품 7가지 이상을 생산 및 판매 중에 있습니다. 그 중에는 치킨 너겟, 미트볼, 소세지 등이 있는데 당사의 제품 사진이나 동영상을 봐도 일반적인 육류와 차이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코스트코, 월마트, 홀푸드, KFC, 피자헛 등 미국 대표 유통기업과 식당 122,000개에서 당사의 대체육을 사용 또는 판매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추가로 비욘드 미트에서 제공하는 자료에 의하면 80개 이상의 국가에서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합니다. 심지어 비욘드 미트의 몇몇 제품은 이미 한국에서도 온라인으로 주문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비욘드 미트의 제품이 궁금하시다면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 검색하시길 바랍니다.)

비욘드 미트의 현재 제품 라인업 및 유통 채널 (출처 : 비욘드 미트 공식 페이지)

비욘드 미트의 재무상태 또한 간단히 확인하겠습니다. 현재 당사는 이익을 내고 있지는 않지만 아래 그래프를 확인했을 때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대체육이 완전히 보편화되지 않은 것을 고려했을 때 아직까지는 엄청나게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부채비중을 보면 회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부채를 갖고 있어 나름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욘드 미트의 연간 이익률과 부채 비중

<비욘드 미트 공식 홈페이지>

타이슨 푸드 / Tyson Foods (TSN)

타이슨 푸드 주식 16년 10월 7일 ~ 10월 5일 주가 차트 (출처 : Google Finance)

  • 시가 총액 : $28.76 billion
  • 설립일 : 1935년
  • 총매출 : $45.7 billion
  • 영업 이익률 : 4.8%
  • 매출 성장률 : 3.63% (지난 5년 연평균)
  • 50일 평균가 : $77.74
  • 200일 평균가 : $76.47
  • 배당 지급 : 연 2.28% (세전)

타이슨 푸드는 한국에서 생소한 이름일 수 있지만 미국을 포함해 해외에서는 대규모 축산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베이컨 부터 시작해서 닭고기, 소고기 그리고 돼지고기를 이용한 각종 소세지, 햄버거 패티 등 여러 제품들을 이미 생산 중에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타이슨 푸드를 언급하는 이유는 2019에 당사가 공개한 브랜드 '레이즈드 & 루티드' (Raised & Rooted) 때문입니다. 당사의 신규 브랜드는 비욘드 미트와 비슷하게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하여 대체육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 9개 제품을 이미 판매중에 있습니다.

대체육만 두고 봤을 때 타이슨 푸드는 아직 전통적인 육류 관련 제품과 브랜드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 글에서 포함시킨 이유는 당사의 엄청난 자금력과 기업 규모 때문입니다. 타이슨 푸드는 총 수익 기준으로 2020년 Fortune 500대 미국 최대 기업 목록에서 79위를 차지하고 식품 생산 부문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근데 대체육 시장은 아직 성장기에 있고 아직까지는 독점적인 기술을 갖고 있는 회사가 없다는 것을 고려하면 타이슨 푸드 또한 투자할 매력이 충분히 있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타이슨 푸드의 연간 이익률과 부채 비중

타이슨 푸드는 1935년에 설립된 회사로 재무 상태는 매우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5년 연평균 매출 성장률은 3.65%이고 영업 이익률은 4.8%입니다.

<레이즈드 & 루티드 공식 홈페이지>

4. 총정리 및 장단점 비교

장단점 비교

  • 비욘드 미트는 대체육 개발과 생산에 집중하는 것이 매력이지만 아직까지는 적자 상태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 타이슨 푸드는 대체육 개발에 뒤쳐지는 상태이지만 막중한 자금력과 노하우로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 비욘드 미트는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 반면에 타이슨 푸드는 연 2.28%의 배당 수익률도 노릴 수 있습니다
  • 대체육 시장이 성장 단계를 도달하지 않은 것을 고려하여 여러 기업에 관심 갖는 것이 전략적일 수 있습니다

 

주가 전망

해외 애널리스트들의 비욘드 미트와 타이슨 푸드 목표 주가 비교

위 그래프는 해외 애널리스트들이 제공한 각 회사들의 12개월 목표 주가를 보여주고 해당 정보를 아래 표에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애널리스트들의 목표 주가만 믿고 투자하는 것을 권하지 않고 해당 글 또한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언제나 모든 투자 결정과 판단은 본인의 책임하에 있으며 해당 정보는 단순히 참고용입니다.

대체육 관련주 최저 목표가
(수익률)
평균 목표가
(수익률)
최고 목표가
(수익률)
비욘드 미트 $90.00
(-11.09%)
$121.73
(+20.25%)
$190.00
(+87.69%)
타이슨 푸드 $70.00
(-10.35%)
$85.83
(+9.93%)
$95.00
(+21.67%)

비욘드 미트가 최저와 최고 목표 주가를 둘다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고 목표가와 최저 목표가의 차이 또한 무려 $100인 것을 고려하면 해당 기업에 대한 전망은 전문가 사이에서도 많이 갈리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장기투자를 하는 분이라면 아직 대체육 시장의 미래 전망을 고려하여 일찍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생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대체육 과련주에 투자하고 싶지만 변동성이 낮은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목표 주가로만 봤을 때 비욘드 미트 보다는 타이슨 푸드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을 다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와 분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분석을 보고 싶은 기업이나 ETF가 있다면 아래에 댓글, 미스터 S의 오픈 카톡방 또는 네이버 밴드를 통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주요 일정] 미국 주식 10월 실적 발표 예정인 기업 78개 총정리 & 애널리스트 목표 주가

10월에는 테슬라,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페이스북과 같은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하기 때문인지 많은 분들이 긴장하고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긴장을 조금이나마

investing-globally.tistory.com

 

[미국 주식] 미국 배당주 순위 Top 79, S&P500에서 엄선해서 골라 담기

미국 배당주 순위를 찾는 이유는 배당률이 높고 안정적인 배당주를 찾고 싶기 때문입니다. 근데 단순히 배당률 순위로 보면 장기 투자에 적합하지 않은 기업들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investing-globally.tistory.com

 

[미국 ETF] 나스닥 지수에 투자하는 방법과 주의할 점, 6가지의 ETF 전략과 분석

주식투자를 하고 싶지만 당장 어느 회사에 투자해야 되는지 모르거나 개별 종목을 고르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투자자들은 상장지수펀드 (ETF)를 매수하는 경우가 많고 그중에도 S&P500이나

investing-globally.tistory.com

* 모든 투자 결정과 판단은 본인의 책임하에 있으며 특정 증권의 매수 또는 매도 제안이나 권유, 추천 또는 보증이 아닙니다.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또는 계산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고 과거 데이터 또는 실적은 미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댓글